2010년 6월에 나스닥에 상장된 전기차 전기자동차 제조회사입니다. 소재지는 미국 캘리포니아 펠로엔토에 본사가 있습니다. 일론머스크가 창업한 회사인 줄 알았는데 ㅎㅎ
전기자동차는 가솔린차보다 먼저 만들어졌지만 배터리의 충전시간이 너무 길고 무게도 너무 무겁다는 등의 문제가 있어 대중화가 되지 못했습니다. 몇년전만해도 전기차를 이용하던 사람은 충전소의 부족과 대중화가 되지 않아 전기차의 구매를 꺼려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1-2년 새에 급격히 전기차가 늘었습니다.
테슬라는 2003년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이 창업했습니다. 2004년 페이팔의 창업자였던 일론머스크가 투자자로 참여하면서 몇년이 지난 후 일론머스크가 최대주주가 되어 회장이 되었습니다.
회사 이름은 전기공학자이자 물리학자인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기리기 위해 테슬라로 지어졌습니다. 2018년 10월 기준으로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은 전 세계 전기자동차 판매량의 약 20%를 차지하고 잇습니다. 2019년엔 367,500대의 차량을 판매하였다고 집개 되고 있습니다. 2018년보다는 1.5배, 2017년보다는 3배 이상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슈퍼차저도 유명하죠?! 테슬라가 전기차의 판매 확장을 위해 직접 개발한 태양광 기반 고속 전기차 충전소를 말합니다. 2012년 처음 선보인 슈퍼 차저는 충전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그 부분을 개선하여 현재는 8시간 걸리던 기존의 충전방식을 개발하여 30분이면 충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최근 전기차의 인프라 확대를 위해 슈퍼차저의 특허를 개방하였습니다. 누구나 슈퍼차저 충전 시스템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는데, 테슬라가 괜히 유명한 게 아니었습니다.
오늘 테슬라 주가가 140달러 밑으로 추락햇습니다. 8% 이상 폭락하여 137.80달러가 되었습니다. 미국 내 시가총액 순위도 하락하여 9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지난 10월만 해도 시가총액 순위가 애플-마이크로소프트-알파벳-아마존 다음으로 5위에서 4 계단이나 하락했습니다. 100달러 밑으로까지 내려가야 한다는 의견도 분분합니다. 정말 100달러까지 떨어질지 궁금하네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테슬라 주가가 하락한 이유로 일론머스크가 440억달러에 인수한 트위터 경영에 골몰하면서 테슬라에 경영자가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일었기 때문입니다.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자금 확보를 위해 36억 달러에 달하는 테슬라 주식을 매도하였습니다. 경영자가 자사주를 그렇게 크게 매도하다니... ㅠㅠ
올해 들어 테슬라 주가가 62.5% 급락을 보였는데요.
현재 테슬라를 보유하고 있으신 분들은 마음이 너무 힘드실것같습니다. 업계에서는 경기침체로 인해 테슬라의 전기차 수익성이 내년에 악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경기침체가 길어지면 자동차를 바꾸려고 하시는 분들은 줄어들겠죠?! 전기자동차가 가격도 비싼 데다 소비수요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테슬라 주가의 고평가 되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주가수익배수(PER)를 놓고 보면 테슬라는 36배에 달합니다. 나스닥 100 지수 평균인 22배보다 높고 도요타 혼다 포드 등의 한 자릿수 인 점에 비교해 매운 높은 수준입니다.
2023년엔 수요둔화, 공급중가가 맞물리면서 전기차 업체들의 힘든 한해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계 전기차 수요둔화를 전망하는 가운데 국내 대형 배터리자 3 사인 삼성 SDI, SK이노베이션, LG에너지설루션의 주가 상승세도 꺾였습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전기차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유럽지역에서도 전력요금이 상승한 가운데 전기차 수요둔화 우려에 한못 보태고 있습니다. 전기차 이용자의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전 세계 자동차 산업 경영진들이 2030년 판매될 신차 중 전기자동차 비중을 70%에서 40%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배터리로 가동되는 전기차의 전환 과정이 쉽아 시장 진입이 예상한 것보다 더뎌진 것이란 분석이 나왔습니다.
전기자동차는 더 위험하다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운전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전기차의 안전성은 다른 휘발류나 LPG가스 차량보다 높습니다. 배터리의 큰 무게로 인해 전기차는 같은 크기의 차량보다 충돌이 마찰력이 적고 안전합니다.
2021년 제주에서 1년살이를 하면서 전기차가 많이 늘었다는 걸 느꼈습니다. 이런 안 좋은 미래전망에도 전기차의 비중은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각 나라마다 탄소배출 제로에 도전하는 많은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와 개발은 계속되리라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2050년 서울에서 경우, 휘발유 차량이 완전 퇴출을 발표했습니다. 오세훈 서울 시장은 서울 전역에 경유차는 물론 휘발유, LPG, 화학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을 찾아볼 수 없도록 하겠다 하였습니다. 앞으로 30-40년 동안 전기차시장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전기차는 곧 휘발유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 주가가 100달러 밑으로 떨어질지 다른 동종업계의 주가도 비교해보며 투자를 시작하면 좋을것같습니다.
20일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와 트위터의 CEO인 일론머스크는 후임자를 찾는대로 트위터 CEO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습니다. 주가의 폭락이 멈출지 궁금한데요. 장 마감 후 전해진 이 소식에 테슬라의 주가 반응은 긍정적입니다. 오늘은 아마도(?!) 상승하지 않을까 합니다. 장 마감 후 시간 외 거래에서 주가가 0.9% 올랐기 때문입니다. 단타 하시는 분들은 오늘 들어가실 것 같네요 ㅎㅎ
테슬라가 상승전환되고 저도 테슬라 주식을 매수하게되면 다시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공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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